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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혁명공화국 긴급명령 제34-2호
① 화성혁명헌법을 부정, 반대, 왜곡 또는 비방하는 일체의 행위를 금한다.
② 화성혁명헌법의 개정철회 또는 폐지를 주장, 발의, 청원하는 일체의 행위를 금한다.
③ 유언비어를 날조, 유포하는 일체의 행위를 금한다.
④ 전 1, 2, 3호에서 금한 행위를 권유, 선동, 선전하거나 방송, 보도, 출판, 기타 방법으로 이를 타인에게 알리는 일체의 언동을 금한다.
⑤ 이 조치에 위반한 자와 이 조치를 비방한 자는 법관의 영장 없이 체포, 구속, 압수, 수색하며 5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 이 경우에는 5년 이하의 자격정지를 병과할 수 있다.
⑥ 이 조치에 위반한 자와 이 조치를 비방한 자는 비상군법회의에서 심판, 처단한다.
화성혁명헌법 제41조(수령의 긴급조치권)에 따라 국가 위기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위와 같이 긴급명령을 발한다.
화성혁명력 19년 10월 1일
수령 명호
*
화성혁명력 10월 1일, 최종하는 아침부터 무기력하게 그의 집무실을 배회하고 있었다.
그의 공민권 카드가 먹통이 된 것은 불과 몇 시간 전이었다.
잠금장치의 패드에 카드를 접촉시켜, 비밀번호를 입력해도 주홍빛 오류불빛만 들어올 뿐 열리지 않았다. 문이 고장난 것인가 싶어 관리실로 전화를 걸어 문을 열어줄 것을 요구해도 관리실의 동무로부터 온 대답은 기계장치에 이상이 없으며, 전산오류인 것 같으니 기다려 달라는 답변을 들었다.
그렇게 시간은 정오를 지나 점심시간이 절반 이상 지나가고 있었고, 항온항습장비도 작동하지 않아 최종하는 땀에 젖은 셔츠의 단추를 풀었다.
그의 동료들이 와서 자신들의 공민권 카드를 외부 개폐기에 인식시켜 문을 열어주려 했으나, 무엇도 동작하지 못했다. 서서히 폐쇄공포증인지 또는 또다른 최후에 대한 공포인지 모를 공황이 들이쳤다.
그는 마지막을 예감하면서 자신의 집무실을 되돌아보았다.
그의 판사 집무실 벽에는 쥴리앙 뒤프레의 농민 그림이 고해상도로 출력되어 전시되어 있었다. 파랗고 품이 넓은 작업복을 입은 농민 여인이, 품 안에 자신의 몸만큼 큰 건초 더미를 껴앉고 부산하게 걸어가고 있었다. 얼굴에는 마치 감정이 없는 듯 즐거움도 슬픔도 명확하지 않은 묵묵한 고행자의 무감정함이 담겨있다.
그는 이 그림이 좋았다. 미술전문가들의 평가가 박하더라도, 진정한 명화란 자신에게 감동을 주는 그림이라고 그는 믿었다.
농민들 자신들에게 농사란 평범한 일상이다. 그리고 거기에 특별한 흥겨움이나 숭고함, 신성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 전원생활에 덧씌워진 그 불명확한 낭만적 색체의 모습은 사실 룸펜과 사회주의 성향의 지식인들이 만들어낸 환영이다. 농민의 모습을 특별히 더 이상적이거나 특별히 더 추레하게 그리지 않은 점이, 동시대의 밀레 등 다른 인상파 화가들보다 쥴리앙 뒤프레의 그림을 그가 좋아하는 이유이다.
판사란 이처럼 세상을 선입견 없이, 눈을 가린 법과 질서의 중재자처럼 있는 그대로 살펴야 된다고 그는 믿어왔다.
그 생활이 이제는 끝장나는데, 그 끝장나는 것은 이런 소명의식을 가지고 현실문제로부터 거리를 두던 그가 처음으로 혁명가처럼 문제의 근원으로 뛰어든 이후 발생한 사안이다.
처음으로 그가 자기 자신에게 세워둔 울타리를 넘어보았는데, 그 결과가 참으로 참담하다.
최종하의 마음에 잠시, 오늘 0시 부로 발표되고 즉시 시행되었던 긴급조치안에 대한 안내문이 떠올랐다. 그의 단말기에도 그 메시지가 올라왔는데, 아직 어떤 구체적인 계획도 세우지 않았고 행동도 없으며 동료도 모으지 않은 그에게 어떤 불이익이 가해질 것이라고 여기지 않은 자신은 머저리였다.
그러나 지금와서 할 수 있는 조치가 무엇이 있단 말인가.
따라서 그는 개폐되지 않는 문에 대해 너무 깊게 생각하지 않기로 하고 자신의 책상으로 돌아왔다. 디스플레이에 띄워진 판결문 초안과 각종 사건자료를 대조해 보면서 잠시 몇 번 혀를 찬 뒤 따듯한 홍차를 들이켰다. 마음이 한 결 편해졌다.
최종하가 눈을 감고 마음을 가라앉히자 곧, 콘크리트 벽 너머로 이어지는 좁은 복도를 타고 부산스러운 발소리가 들린 뒤, 잠시 정적이 흘렀다. 그리고는 문 너머에서 노크소리와 함께 그를 부르는 공손한 젊게 느껴지는 여성의 물음이 이어졌다.
“최종하 법관님, 계십니까?”
낯설고 사무적인 목소리였다. 그 때서야 비로소 최종하는 그가 거주모듈 밖으로 나갈 때 입어야 되는, 벽에 걸린 생명유지장치 슈트를 바라보았다. 생명유지장치 보관함과 충전장비는 붉은빛이 들어와 사용불가 표시가 나와 있었다.
그의 공민권이 박탈된 것이리라.
“네, 최종하입니다. 누구십니까?”
“보위부입니다. 긴급명령 위반에 따라 판옵티콘의 지휘 아래 체포를 집행하러 왔습니다. 화성혁명헌법 제41조에 근거해 체포영장 심사는 생략되었습니다. 화성혁명력 19년 10월 1일 14:45 현 시간 이후 상황은 녹화되고 녹음됩니다.”
거주모듈의 출입구가 열리자, 두텁게 턱수염을 기르고 흙빛의 보위부 모자를 눌러쓴 나이든 보위부 간부와 보위부의 젊은 장교로 보이는 머리를 뒤로 묶고 밤색 눈빛을 가진 선이 가느다란 여성이 경례했다. 그들 허벅지의 권총집에 매달린 신식 화성형 권총이 눈에 띄었다.
“가족들에게 제가 어디 잠시 다녀온다고 말을 전해도 됩니까?”
“안됩니다. 죄송합니다. 그 내용은 저희가 전달하겠습니다. 체포영장 집행과 수색에 협조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손을 내밀어 포승줄에 포박되면서, 최종하는 묵묵히 생각에 잠겼다. 주현 수령의 어록집에 이런 말이 있었다. '아, 이 죽음과 되살아남을 반복하는 지옥 같은 혁명가의 영혼.'
*
명호 수령은 홀로 드넓은 수령 집무실에 앉아 마호가니 책상 앞에서 붉은 와인잔을 느리게 기울이고 있었다. 그의 앞에 펼쳐진 게오르그 유(George Yu)의 『21세기의 법철학』의 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글이 담겨 있었다.
‘물질조건의 양적 상승은 마르크스 유물론적 변화에 따라 필연적으로 질적 변혁의 계기가 된다. 그 시점이 언제일지 누구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으며, 이 시기를 안다고 말하는 모든 사람은 사기꾼이다. 그러나 이 물질조건의 특이점이 온다는 사실. 그 하나만큼은 누구도 뒤집을 수 없는 진실이다. 어쩌면 이는 핵전쟁을 두려워하며 이를 시한폭탄처럼 여기던 이전 시대에 전사해버린 과학자들과 국제정치 무대의 명사들의 걱정보다 더 필연적인 향방인 것이다. 그 날은 범용인공지능이 등장하는 날이다.’
명호는 긴급명령을 발하기 전에 그 타당성을 판옵티콘에게 물어보았다. 사전검토에서 판옵티콘은 뜻밖의 역제안을 걸어왔다. 그것이 그가 지금 긴급명령을 진행하고도 마음을 편히 놓지 못하고 있는 이유였다.
명호는 마호가니 책상에 내장된 마이크로폰을 통해 판옵티콘에게 물었다.
“인민의 의지란 무엇인가?”
화성에서는 공산당과 수령의 혁명지도권에 기반한 혁명정부로, 지구에서는 국민의 의지를 대리하기 위해 투표로 구성된 민주주의 정부라는 의사결정기관으로 나타나는 이념의 근간은 결국 인민의 의지이며 역사 변혁의 에너지가 인민으로부터 나옴을 뜻한다. 수많은 미사어구를 덧붙이더라도 결국 이는 인민의 의지에 대한 무한하고 경이에 찬 존중심을 근원으로 한 것이다. 그러나 판옵티콘이라는 완벽한 존재, 범용 인공지능의 눈으로 볼 때에도 결함으로 가득차고 위선과 속임수로 하루 하루를 연명하는 인민의 의지에 그런 고귀함이 보일까.
잠시 후 그의 휴대 단말기 위로 판옵티콘의 답변이 도착했다.
[Panopticon: Dear Supreme Leader, the will of the people has hundreds of heads. I can show you a painting I created. All of them are beheaded. One of them was a head of a populist, another one was a head of a conscient inmate, and one was that of a cold blooded dictator like you.]
[판옵티콘: 친애하는 최고수령 동지, 인민의 의지는 수백개의 머리를 가지고 있다네. 여기 내가 묘사한 그림을 보게. 그리고 그 모든 머리는 참수당했네. 그중 한 머리는 포퓰리스트의 것이고 다른 하나는 양심수의 목일세, 그리고 여기 이 머리는 당신과 같은 냉혈한 독재자일세.]
판옵티콘의 그림에는 수백개의 뒤틀어진 입과 눈, 코, 그리고 머리를 가진 붉은 괴물이 그러져 있었다. 그 밑으로 역시 그 보다 많은 수의 머리가 떨어져 핏기 없이 창백하게 눈을 감고 있었고, 머리가 잘려나간 자리에서는 또다른 새로운 어린 머리가 자라나고 있었다.
소름끼칠만큼 인간적이고 신랄한 이 판옵티콘의 답변에 놀란지도 이제 오래이다. 판옵티콘의 범용인공지능은 상상 이상으로 발전히여 수령의 자리에 취임하고 판옵티콘과 직접 교신이 가능해진 뒤 두려움과 공포도 이제는 없어졌다.
와인을 다시 잔에 채우며 명호가 판옵티콘에게 말했다.
“신화 속 괴물 히드라에 대해 알아보게나. 그림을 개선할 여지가 보이는군. 판옵티콘, 당신의 그림은 도형적이고 프렉탈적이지만 인간성은 결여되어 있어. 애초에 인간이 아니기 때문에 당연한 일이겠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히드라의 모습을 띄워 보게. 그래! 역시 인민의 의지는 아름다운 것이 아니야. 그건 신화속의 괴물이지. 수많은 이름으로 등장하고 악당도 선한 사람도 자신의 행동의 근거를 인민의 의지에서 불러온단 말이지.”
명호는 취기에 쌓여 즐겁게 중얼거렸다. 판옵티콘의 그림이 마음에 들어 그 그림을 다운받아 단말기에 저장해 두었다.
판옵티콘은 마치 악마와 같이 정돈되고 피도 눈물도 없는 절대적 객관화를 추구하는 철학을 가지고 있다.
명호 자신과 닮은 측면이 있었다.
현대 사회는 헌법상 권력집단이 대리하고 있는 감춰진 인민의 의지가 이런 괴물이 아닐 것이라는 희망적 전제하에 굴러간다. 혹여나 권력집단이 부패하고 추악한 일을 벌이고, 국익을 배신할 때조차 인민의 의지 만큼은 순수하고 아름답다는 환상을 간직한다.
“‘인민의 의지는 사회주의적 세상의 진보. 보다 더 나은 내일을 향한 위대한 의지이다.’ 그리고 그 아름다운 인민의 의지의 이름으로, 나는 오늘 양심적인 법관 하나를 살해했다.”
세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이 있다. 자신의 내면을, 폭풍처럼 몰아치는 감정을 관조하는 사람과 감정의 부침에 휩쓸려 밖으로 스트레스를 표출하고 타자에게 해소하기 바쁜 사람. 대중은 후자에 가까운 움직임을 보이며, 유능한 정치인은 인신공격으로 정적을 중상모략 하는데 능하여 이런 대중을 선동한다. 대중이란 끝없이 희생제물, 순결한 아이의 피를 요구하는 동굴 속에 사는 전설의 괴물과 같아 갈구하는 바에 맞추어 어린양의 경동맥을 그어 선물하면, 그 포만감으로 만족스런 미소를 지어 보인다.
그날 밤 명호는 꿈을 꾸었다.
한 번도 본 적 없지만, 영상으로만 접해본 지구에 있다는 스페인이라는 지역의 둥그런 경기장이었다.
그는 투우장의 관객이었고 허공에 주먹을 흔들며 관중을 향해 격식있고 우하하게 허리를 접어 인사를 올리는 투우사에게 열광했다. 품위 있는 이들이다. 분명 평소에는 품위있고 서로를 아끼고 사랑하는 연인들과 할머니 할아버지, 심지어 아버지의 목에 올려 태워진 5살 소녀들이 함께였고 명호는 든든한 기분이 들었다.
이윽고 소라는 생명체가 등장했다. 소는 근육질이었으며 입에서는 불꽃 같은 핏빛 침이 흘러내렸다. 무시무시한 소는 바닥에 네 발을 딛은 상태로도 투우사보다 키가 컸으며 이리저리 날카롭게 갈아올린 뿔을 흔들며 고개를 돌렸다. 양 옆으로 달린 눈은 공간의 깊이는 명확히 탐지하지 못하지만 이를 포기하고 사각지대란 존재하지 않는 드넓은 시야를 손에 넣은 초식동물의 눈이었다.
그 검은빛 우직한 인상의 황소가 지구를 소개하는 영상에서 카포테(capote)라는 이름으로 들었던 것 같은 붉은 천을 들이받았다. 물론 거기에 투우사는 없었으며 황소는 우롱당한 것을 알고 더욱 격분한다.
스스로의 내면을 관조할 능력이 있는 책임 있는 인격체들이 모여도, 능란한 사기꾼 정치가를 만나면 마치 황소가 투우사의 붉은 카포테(capote) 천에 홀리 듯 집단적 광기로 걸음을 내딛는 것이다.
명호는 곧 주위를 두리번거리다가 썰물처럼 차갑게 피가 식으며 공포에 사로잡혔다. 그를 제외한 관객들이 소리를 지르는 것을 보았다. ‘이제 끝장내요!’ ‘이제 보내버려!’
투우사는 앞 발이 굽혀져 무릎을 꿇고 씨익거리는 황소 앞에서 또 한 번 우아하고 품위있는 인사를 했다. 그리고 이윽고 그의 칼을 꺼내들어 황소의 목을 신중하게 겨냥한다. 클라이막스였다.
손에 땀을 쥐고 그 소의 죽음을 보려는 순간, 명호는 옆자리의 낯선자가 자신의 목을 주머니칼로 찌르는 것을 깨닫고 간신히 목을 움직여 이를 피했다.
꿈속이었다. 몸이 점점 무거워지고, 그의 살해자는 형체가 없고, 광분하여 황소의 죽음을 원하는 관중 가운데 숨어있었다.
명호는 소가 죽으면서 자신도 동시에 목에 칼이 박히는 느낌을 받으며 투우사의 칼로 경추가 갈라진 커다란 황소를 보았다. 황소의 눈은 명호를 똑바로 쳐다보고 있었다.
‘내가 받은 죽음의 고통을 너도 언젠가 알게 될 것이다.’
소는 죽어가며 큰 두 눈으로 명호를 보고 저주를 퍼부었다.
*
기술은 중립적이며, 기술의 발전이 필연적으로 이끌어가는 사회의 형태란 없습니다.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를 결정하는 것은 기술이 아닌 인간입니다. 정치적 구조라는 상부 구조는 물질조건이라는 하부 구조가 아니라 결국 그 구조를 만드는 인민 하나하나의 의지와 다양한 의견교환을 근간으로 하며, 진정한 21세기의 정치형태는 범용인공지능을 통해 탄생하는 인민통치가 아닌, 아닌 무수히 많은 인민의 의지를 최대한으로 반영하고, 열렬하게 그들이 서로를 설득하고 존중하는 가운데 범용인공지능은 단지 그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매개체로 활용하는 직접민주주의입니다.
- 최종하, 최후 변론 중
*
최종하는 보위부에 의해 조사가 이루어진 뒤 기소되어 공식적으로 아르카디아 간첩단 사건의 주동자인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화성혁명 사형을 선고받고 18시간 뒤 형이 집행되었다. 시신은 혁명정부의 공식적 발표에 따르면 유족의 동의하에 형 집행 직후 화장되었다.
그의 동료간첩 박허이는 죄책감에 보위부 본부 17층, 자신의 숙소에서 조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하여 사실 본인이 아르카디아 간첩단의 일원으로 최종하와 지구의 미국 등 반-혁명 국가를 연결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음을 진술했다. 직후에 박허이는 화성혁명의 발전과 변혁의 시대적 요구 앞에 자신은 기득권층으로 사리사욕을 누리려 했음을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한 뒤 투신자살한 것으로 보도되었다. 시체는 머리로부터 바닥에 떨어졌고, 역시 유가족의 동의를 거쳐 바로 화장되었다. 평원시에서 축출되어 북극으로 보내진 최종하의 가족들과 달리 유족들은 공민권을 유지할 수 있었다.
화성중앙방송에서 명호 수령은 긴급 명령을 해제하며, 이번 아르카디아 간첩단 사건으로 사람들이 곧곧에 침투하여 화성혁명정신을 부정하려드는 지구의 간악한 종자들에게 더 경계심을 가지고 투철한 신고정신으로 여기 대응해야 함을 강조했다. 곧 포승줄에 묶여 형장으로 끌려가는 최종하의 영상이 나오자, 평원시의 시민들은 그를 손가락질하며 그가 그런 자일 줄 알았다고 욕을 퍼부었다.
콧수염이 덥수룩한 검은 그을음이 묻은 작업복을 입은 광부 김 씨가 말했다.
“간나새끼는 태어날 때부터 부르주아였어.”
그 말에 은행원 이 씨도 옆에서 동의했다.
“태어날 때부터 금수저를 물어서 지구에 사는 유산계급이 만든 사상에 혹한 거야. 우리처럼 하루하루 흙을 파서 먹고사는 사람들의 울분을 어찌 알갔어. 우리들을 노예로 만들어서 지구에 바치려했겠지비.”
그리고 곧 정오를 알리는 알람이 울리자, 무심하게 각자의 일터로 흩어졌다.
아무 일도 없었던 날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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