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별이 흐르는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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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부터 양영순씨의 플루타크 영웅전을 재미있게 보고 있었습니다.
웹툰으로서는 보기 드물게 길게 이어지는 내용의 작품으로 플루타크 영웅전이라는 작품을 양영순씨 독자적으로 재해석한 것이 참 흥미를 끌었지요.
특히 신화나 플루타크 영웅전에서는 단순한 악당에 지나지 않았던 시니스를 숲의 현자라는 위치로 바꾸면서 당시의 힘든 상황을 충실하게 보여준 것이 또한 눈에 띄는 부분이었지요.
왕이 왕 답지 못한 아테네의 상황 등도 흥미를 끄는 부분이었지만, 테세우스가 크레타로 향하는 부분에서는 괴물인 미노타우로스를 크레타의 장군으로 바꾸어 이야기를 이끌어나가기도 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플루타르코스가 쓴 원작에서도 등장하는 부분이지만...)
이 작품을 보면서 한가지 걱정되었던 것은 역시 양영순씨의 전력이랄까... 이야기를 시작하고 도중에 중단한 일이 너무 많아서 걱정이었지요. 여하튼 웹툰이라는 시스템은 양영순씨처럼 길게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작품에는 그다지 맞지 않으니까요. (게다가 웹툰 쪽의 원고료는 그다지 대단치 않다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에 더욱...)
그런 점에서 이 작품은 문제가 없었습니다. 웹툰으로서 포탈 사이트에 올라가고 있지만, 한편으로 스포츠 신문에서 연재하고 있으니 계속 나아갈 수 있으리라 생각했지요.
그런데...
이것이 무엇이란 말입니까? '드디어 큰 싸움이 벌어지는구나.'라는 상황에서 이렇게 끝나버리다니요.
양영순씨가 또 저지른 것일까요?
하지만... 한편으로 이것은 우리나라의 슬픈 현실을 대변하는 듯 해서 아쉬울 뿐입니다.
사실, 얼마 전 현재 '국민 만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허영만씨의 식객이 도중에 끝날 뻔한 위기를 맞이하기도 했습니다. 허영만씨의 식객은 포탈 사이트에서 연재하긴 했지만 실제로는 동아일보에 연재하면서 원고료를 받아왔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동아일보에서 식객의 연재를 중단하기로 했고 그 결과 식객은 연재할 곳이 없이 사라질 운명에 처하고 말았습니다.
(포탈 사이트에 하면 되지 않겠냐고 이야기하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식객 정도의 작품, 허영만씨 정도의 만화가 분이 포탈 사이트에서의 고료 정도로 활동할수는 없는 일이지요.)
결국 어찌어찌하여 무료 신문인 시티뉴스에 연재를 계속하기로 했지만, 사실 동아일보 쪽에 비해 대우는 훨씬 못할 수 밖에 없겠지요.
양영순씨는 그보다 운이 없는 상황이라고 해야 겠습니다. 스포츠 신문에서 연재를 하고 있었지만, 결국 연재할 곳을 찾지 못해서 중단하는 셈이니까요. (솔직히 말해서 양영순씨 역시 작품을 도중에 그만두고 싶지는 않을 겁니다. 무엇보다도 플루타크 영웅전은 -작품을 가볍게 보기만 해도 느낄 수 있듯- 상당히 심혈을 기울여 기획하고 준비한 작품이니까요.)
이렇게 도중에 끝나버린 일에 대해서 양영순씨를 비난하는 분들이 많겠지만, 저는 이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을 대변하는 슬픈 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만화는 공짜로 보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공유로 충분'이라고 여긴 결과라고 말이지요.
여하튼 양영순씨의 플루타크 영웅전은 여기서 중단되었고, 앞으로 다시 시작할 수 있을지는 기약이 없는 상황입니다. 당연히 단행본이 나올 수 있을지 없을지도 모를 일이지요.
만일 일본이었다면, 아마 이런 일은 없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작품의 수준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식객이나 플루타크 영웅전 정도의 작품이라면 충분히 연재할만한 잡지가 있었을테니까요.
(그리고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우리나라에서보다 몇 배의 고료를 벌고 단행본 수익도 훨씬 많이 기대할 수 있었겠지요.)
일본에서도 물론 잡지가 폐간되어 사라지는 아쉬운 작품들이 있지만, 그것은 전체로 볼때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꾸준히 창작이 이루어지고 있고, 다양한 작품들이 계속 선보이고 있지요. 이른바 침체기라고 하는 현재도 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과연 이런 상황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만화의 수요를 대부분 대여점에 빼앗기고 그 대여점마저 사라져 가는 현실에서 말입니다.
대여점이 생기기 전, 만화는 -얼마 안 되는 만화 대본소에서 보는 것을 빼면- 대부분 사서 보는 것이었습니다.
만화 잡지도 많고 다양한 작품들이 눈길을 끌었지요. 일본 만화보다는 우리나라의 만화가 훨씬 많았고, 그 수도 늘어나는 듯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요? 무수히 쏟아져 나오는 대본소 만화(공장 만화)를 빼면, 출판되는 단행본 중 우리나라 만화는 10%도 될까 말까... 대원과 학산, 서울 문화사가 사실상 3분한 단행본 시장에서 우리나라 작가의 작품을 찾아보기는 힘든 일이지요.
그런 와중에 웹툰에서는 -극소수의 작품을 빼면- 시리즈가 아닌 일회성의 웃음을 주는 작품이 대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웹툰도 나름대로 가능성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고작해야 몇 작품만이 단행본으로 나올 수 있는 현실에서 웹툰이 작가들의 생활 터전이 될 수는 없지요.
어찌되었듯, 이번 플루타크 영웅전의 연재 중단 역시 공짜를 좋아하고, 저작권을 무시하며 공유만 내세운 결과의 하나라는 것을 생각하니 정말로 슬플 뿐입니다. 언젠가 우리나라에서 창작 문화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닐지 걱정이 되면서...

과거를 아는 이는 현재를 이끌어가고 미래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역사와 SF... 어딘지 어울리지 않을 듯 하지만, 그럼 점에서 둘은 관련된게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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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에서 연재하고 있었지 않느냐, 그러니까 네이버에서 연재하면 될텐데 중단하는 건 작가의 의지가 없는 것이다'라고 작가의 전력을 들먹이는 사람한텐 어떻게 얘기해야 될까요? 답답하네요.
요즘 네이버 웹툰에서 보는 만화 서너개중에 하나 였는데 참 유감이군요.
자세한 전후사정(스포츠 신문 문제)은 알수 없지만 스포츠 신문에서 인기가 있는 작품스타일은
아니라는 느낌은 있습니다. 일회적이거나 그냥 생각없이 지나갈 만한 이야기(물론 예외적인 것들도 있지만)
- 이런것들이 주로 스포츠신문 지면에서 많이 연재 되는 느낌..
일본이었다면 출판사가 망하거나 잡지가 폐간되어도 다른 곳으로 옮겨서 좋은 작품들은 작품 연재를 계속하죠.
우리 나라도 예전에는 간혹 그런 일도 있었는데 이제는 뭐 상상할수도 없는 일이군요.
PS. 그런데 원전 플루타크 영웅전은 못본것 같군요.
원전도 시저가 과거의 영웅들에 대해서 배우는 이야기인가요?
플루타크 영웅전 원작은...
양영순씨의 만화처럼 무슨 교실의 수업시간과 같은 연출은 없습니다. 그냥 영웅들의 전기 모음입니다. 여기서 영웅들이란 힘만 센 영웅이 아니라, 뛰어난 업적을 남긴 정치가도 포합되죠. 그리고 악당 또는 간웅이라고 할만한 사람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플루타크 영웅전의 또 한 가지 특징은, 우선 각각의 인물들에 대한 전기를 소개한 다음, 이후 비슷한 유형의 두 인물을 비교하면서 비평하는 글이 붙어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한국 사람이라면 플루타크 영웅전을 한 달음에 쉽게 이해하면서 읽을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지 않나 싶습니다. 우선 대부분의 한국 독자들은 그 옛날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역사를 다 꿰차고 있지 못하고 있고, 지리적인 위치 정보라든지 등장 인물들 하나하나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지 못합니다. 어지간한 독서량을 가진 사람들도 플루타크 영웅전을 읽어나가도 보면 당혹할 수 밖에 없는 대목이 한 두 가지가 아닐 걸요. 게다가 서술이 의외로 굉장히 짤막하고 함축적입니다. 말하자면 왠만큼 사전지식이 많지 않으면 재미있게 읽기 어려운 책입니다.

네이버 고료가 얼마인지는 모르겠군요. 들리는 말에 의하면 몇십만원대라는 이야기도 있던데 확실한 건 아닙니다. 어쨌건 연재하고 단행본으로 내서 잘 팔수만 있으면 되는데, 단행본 판매도 문제고...

대여점이 책을 사는것보다 싸다라는 점에서 참 끌리는 이점입니다만...
그 책들을 빌려볼떄마다 작가들의 생활이 점점 궁핍해지고 연재마저 중단캐할수 있다는점에서 참으로 무섭군요.
네이버와 다음의 고료는 많이 차이납니다. 일부분만 이야기 하자면 다음에서 원고 한번에 10만원이나20만원 받습니다.
주1일 연재, 한달에 많으면 80.적으면 40...주2일 연재는 많으면 160.적으면 80...
사실 네이버도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요즘 다음과 네이버의 웹툰 질적차이가 나는 이유는 다음에서 웹툰작가들의 대한 방향을 완전히 다르게 보기 시작하면서 거의 다 네이버로
이동하고 잇습니다.
네이버는 웹툰을 보는 독자들로 하여금 작가를 스타급으로 키우는 성장형 시스템으로 보면서 많은 웹작가들을 확보하고 키우는 방향으로
봅니다...내가 댓글을 달고 지지하는 작가들이 점점 스타급으로 커가는 그 과정을 보는거죠.
조석,낢, 규삼님 등등...
반면 다음에서는 웹툰을 보면서 광고를 달아서 광고 수요층을 올리는 방향이엇고 지금도 변함 없습니다.
오히려 클릭수는 미디어 다음이 아고라보다는 못하더군요.
그래서 다음에서는 웹툰과 웹작가들의 대한 방향을 조금 안 좋게 보고잇습니다...
다음에서는 완결된 웹툰 중 완결나고 인기많은 작품중 3개를 한정 수량으로 선 주문받고 출판하려고 한달의 간격을 두고 이벤트를 열엇는데
매우 저조한 참여율로 무산된적이 잇엇습니다. 300권이 초판 발행부수인데, 가장 인기잇는 작품도 98권을 못 넘기더군요.
이건 말하면 안되지만...
재밋는게, 지금 웹툰에서 가장 이름값이 높고 많은 조회수를 자랑하는 미디어 다음 강풀님의 연재작과
동 시간대 불법으로 목요일에 네티즌들이 웹에 올려서 한글로 번역하여 올리는 원피스 일일 원고의 조회수를 비교하면 원피스가 압도적입니다.
그리고 그 원피스를 올리는 블로거가 받은 광고를 보면 왠만한 신인작가가 주1일 연재 하는것보다 많이 번다고 우슷개 소리 하기도 합니다.

음, 재미있게 보고 있었는 데 갑자기 끝났네요.
양영순 씨는 워낙에 연재를 자주 중단하거나 조기 종여하는 걸로 악명이 높아서 개인적으로 별로 좋게 보고 있지 않았었는데,
이런 뒷 사정이 있다면... 양영순 씨만의 문제가 아닌데 제가 좀 오해하고 있었던 것일 수도 있겠군요. 어째든 천일야화 이후로
가장 양영순 씨가 열의를 가지고 하는 듯 해서 즐겁게 보고 있었는데 아쉽습니다.
양영순님이 지금 욕을 먹는 사정의 대해서 답답하긴 하지만 그동안 용두사미의 행동을 많이 보여준 전적이 잇으셔서
이런 반응이 나오는것도 이해는 갑니다...이해는...이번일은 양영순님의 잘못이 아닌건 확실히 알아야 하겟죠.
어차피 살 사람이 정해지는 양영순씨의 단행본의 경우는 소비자와 대본소나 스캔본 문제와는 좀 거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양영순씨가 호흡을 너무 길게 가져가는 것 같더군요. 좀더 얇은 단행본을 기준으로 작품을 구상하는 편이 낫지 않을까요.
양영순씨의 경우 누들누드... 5권 나오고 거의 짬도 없이 나온 하드코어 단행본이라던가 기동이 초판본의 파본을 판본 바꿔가며 낸 책을 처음에 사고 열받은 저로서는 별로 동의하기 힘듭니다. 특히, 기동이 단행본 이후 좀 많이 열받았기에 단행본 안사주고 있습니다. 저에게 양영순은 스스로 국내단행본 시장을 줄이는데 일조한 작가군중 한명이라서요.
안타깝군요. 저도 재미있게 보고 있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