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전뇌력. 16진법을 사용합니다) 80년 중반부터 개발이 시작된 인형기동병기의 총칭.
기업국가 DN사가 발굴한 달의 유적으로부터 얻어진 초기술을 사용하여 제작된 전투용 병기로 V.C.a2년을 기점으로 오락성을 추구하는 한정전쟁에 걸맞는 무기로 다용되었다.

하지만 버쳐로이드는 처음부터 이러한 용도로 개발되었던 것은 아니다. 사실 버쳐로이드가 개발된 진짜 이유는, DN사가 달의 유적을 조사하면서 그 존재를 알게 된 이공간, 전뇌허수공간(CIS, Cyber Imagenery Space)로의 돌입 시스템으로서 개발이 시작되었던 것이다. 인류가 알지 못하는 미지의 세계, 그 세계를 탐험하기 위한 수단이던 버쳐로이드는 그 계획을 담당한 0플랜트의 잇따른 실패로 인해 도중에 그 방향이 달라져버린다. 거듭되는 실패로 최고간부회의 신임을 잃을 위기에 처한 0플랜트가 예전에 좌절되었던 한정전쟁용 전투 로봇 계획(XMU 계획이라고 한다)을 부활, 그 XMU에 그들이 연구한 버쳐로이드의 개발결과를 피드백한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는 대성공.

그 결과에 흡족함을 느낀 DN사 최고 간부회는 즉시 이를 한정전쟁용 상품으로 개발할 것을 지시, 그 상품가치의 검증을 위해 처음 탄생한 2기의 버쳐로이드와 여기에서 파생된 다른 기종들이 DN사의 사설군대인 DNA에 배치된다.
그리고 이렇게 등장한 버쳐로이드는 원래의 개발의도에서 벗어낫기 때문에 [전투 버쳐로이드]라고 특별히 구분되어져 호칭될 경우도 있다.

그러나 그 독점판매계획은 V.C. 90년에 이르러 이 계획의 총괄자, 앙벨 4세의 이반 행위로 인해 좌절, 때마침 벌어진 오퍼레이션 문 게이트로 인해 DN사는 붕괴되어 버쳐로이드는 더 이상 DNA만의 전유물이 아니게 되었다. 거기에 더해, DN사의 지배력을 수습한 제 8공장 플레시 리포가 내린 [개발 금지령]으로 인해 버쳐로이드는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할 것처럼 보였으나 그 3년 후, RNA라 자칭하는 일련의 무장집단의 등장으로 인해 한동안 정체되었던 버쳐로이드는 다시금 활발한 발전을 거듭, V.C. a8년에 이르러 그 화려함은 절정을 이룬다.

<세대구분>
제1세대형 : DN사가 제작한 다음의 2기 및 그 파생형 전투 버쳐로이드를 말한다. 원래는 독점판매용 상품으로서 개발되던 것이다.
MBV-04-x 템진 : 전투 버쳐로이드의 기본이 되는 2기종 중 하나. 손꼽히는 완성도로 인해 걸작이라 불린다.
HBV-05-x 라이덴 : 최초의 전투 버쳐로이드 중 1기. 그 비싼 가격 탓에 26기만 생산되고 생산 라인은 폐절.
TRV-06-tkII 바이퍼2 : 템진을 베이스로 개발된 전술정찰 버쳐로이드.
SAV-07 베르그돌 : 라이덴의 양산형으로서 장갑을 제거하고 양 어깨에 미사일 런처를 장착했다.
MBV-09 아팜드 : 템진을 베이스로, 근접전 전투능력을 강화한 버쳐로이드.
HBV-10 돌카스 : 라이덴의 양산형 바리에이션 중 하나. 육탄전 성능이 강화되었으면서 라이덴의 중장갑을 유지한다.
SRV-14 페이-엔 : 소녀 모습을 띈 독특한 버쳐로이드. 극히 적은 수가 한정품으로 판매.
XBV-13-tr11 발 바스 보우 : 프로토타입 버쳐로이드. 이 모델은 13번째 개수기다.

제2세대형 : RVR-30 아팜드 더 어택커를 시작으로 하는 신형의 전투 버쳐로이드. 1세대형에 비해 압도적인 기동력과 전투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V-아머라 불리는 특수장갑이 있어 생존성의 향상이 이루어져 있다. V.C.a2년부터 등장했으며, 버쳐로이드가 한정전쟁의 꽃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이 때부터 버쳐로이드는 폭발적인 진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한다.

제3세대형 : 마즈 크리스탈의 간섭작용으로 인해 제2세대형 버쳐로이드는 심각한 기능부전에 빠지게 된다. 섬세한 구조로 강력한 포텐셜을 뽐내던 제2세대형 버쳐로이드들은 마즈 크리스탈이 발하는 강렬한 간섭파에 의해 50% 이상이 자괴하고, 나머지 50%도 그 성능이 크게 떨어지는 등의 문제점을 발생한 것이다. 그 때문에 등장한 제3세대형 버쳐로이드들은 마즈 크리스탈의 간섭파를 억제하는 장치인 필터 회로를 새로 내장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했다. 단, 그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전체적인 성능은 2세대형에 비해서 약간 떨어진다.

[ 관련 이미지 ]

최초의 전투 버쳐로이드 중의 하나, 템진.
[ 최초의 전투 버쳐로이드 중의 하나, 템진. ]

최초의 제2세대형 버쳐로이드인 아팜드 더 어택커.
[ 최초의 제2세대형 버쳐로이드인 아팜드 더 어택커. ]

VOX 계열은 최초의 제3세대형 버쳐로이드로 기록된다.
[ VOX 계열은 최초의 제3세대형 버쳐로이드로 기록된다. ]